* 효과적인 발문이란?
그렇다면 효과적인 발문이란 무엇일까? 확산적 발문이 수렴적 발문보다 고차원의 사고과정(사고의 촉진, 개념의 형성, 분석․종합․평가의 촉진 등)을 필요로 한다고 해서 확산적 발문을 효과적인 발문이라고 할 수 있을까? 수렴적 발문과 확산적 발문은 고차원과 저차원적
Ⅰ. 서론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은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심리, 사회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여기서는 보다 깊고 포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그들의 생애, 인간관, 기본개념, 성격이론에 미친 영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이론의 한계, 각 이론들에 대한 비교 대해서
지금까지 10년이 넘는 (참고로 전 92학번이고요 외국어대졸, 교대재학중입니다) 대학생활 동안 수없이 레포트를 작성하면서 스스로 내공 아닌 내공이 쌓이더군요. 도움이 될는지 모르겠지만 한번 제가 말한대로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싶네요.
우선 저에게 있어 '농업박사보다는 농부가 농사는 더 잘
2. 수학 1 (선택 중심교과)
가. 개정 중점
1)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의 강조.
2) 문제 해결력 강조
3) 학습자의 활동 중시.
4) 계산기, 컴퓨터를 수학적 도구로 활용.
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 활용.
⇒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수학을 이
수업 할 단원 : 6학년 실과, 3.간단한 음식 만들기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1. 요구 분석
집에 혼자 있는데 배가 고플 때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은 과자를 사 먹거나, 돈이 있다면 시켜 먹거나, 또는 어머니가 오실 때까지 기다릴 것이다. 집에 있는 식품을 가지고 간단한 음식 만드는 방법을 배워 실생
근대화 이후 생존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면서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물질적 풍요보다는 정신적 풍요를 더 중시하게 되었고, 여가의 증가는 놀이적 활동을 크게 활성화시켰다. 휴식의 여가활동으로부터 재미를 찾는 여가활동으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과 때를 맞추어 정보통신기술을 바
우리나라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요한 국가전략 산업임이 분명하다. 엄연히 게임 산업은 문화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고, 컴퓨터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끊임없는 호기심과 성취감을 유발시키며 컴퓨터로 가상의 오락문화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가지는 산업이다.
Ⅰ. 발문(발문전략)의 종류
인지․기억적 발문은 기억된 내용과 사실 및 공식을 단순히 재생하는 것이다. 인지․기억적 발문은 흔히 ‘누가’, ‘무엇을’, ‘어디서’로 시작되며, 때로는 ‘어떻게’와 ‘왜’로 시작되기도 한다.
수렴적 사고 발문은 수렴적 발문에 제시되었거나 기억된 정
Ⅰ.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중요성
수업의 과정을 조작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교사의 발문은 학습자의 사고활동의 계기를 마련해 주며, 학습과정의 견인차 역할을 함과 동시에 feedback의 수단이 되는 것이다. 수업의 출발점에 있어서 학습과제의 제시를 위해 발문이 활동되고, 과제해결의 과정에서
Ⅰ.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 분류
1. 인지·기억적 발문
인지·기억적 발문은 인지․기계적 기억 또는 선택적 기억 등과 같은 과정들을 사용해서 기억한 내용물과 사실 및 공식의 단순한 재생을 요구하는 발문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것들은 보다 넓은 범주인「폐쇄적 발문」에 속하는 것으로